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과 1급 합격 수기

by 《↖》 2020. 3. 7.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며, 한국사 능력을 평가하고 검정하는 시험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초급(5, 6급), 중급(3, 4급), 고급(1, 2급) 총 3단계 6등급 체계였지만, 2020년 5월에 시행되는 47회 시험부터는 급수 체계가 개편되어 기본(4, 5, 6급), 심화(1, 2, 3급) 총 2단계 6등급 체계로 바뀝니다. 그리고 올해 또 달라지는 것이 있다면 연간 시험 횟수입니다. 작년에는 연 4회 실시하였지만 올해부터는 연 5회 실시합니다. 자세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은 아래의 사진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저 같은 경우에는 한국사능력검정 1급을 취득한 이유가 제가 목표로 하는 공기업인 한국전력공사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이외에도 공기업, 공사, 공단을 포함한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산점이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 1급과 2급의 가산점 차이가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으니 목표로 하시는 공공기관에 맞추어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자격증의 공식적인 유효기간은 없지만, 기관에 따라 몇 년 안에 합격한 시험만 인정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사실 작년에 한국사 2급을 취득하였습니다. 또 다시 한번 준비해서 한국사능력검정 1급을 취득하게 된 계기는 제가 준비하는 공기업들 중에 1급과 2급의 가산점 차이를 두는 곳도 있었고, 인턴을 모집할 때도 이 자격증의 점수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다시 한번 보기로 마음을 먹고 1월 초에 원서접수를 해두었으나, 미루고 미루다가 시험 3일 전부터 정신을 차려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저에게는 전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인강을 다시 한번 전부 보고 갈 시간이 없었기에, 인강은 듣지 않았습니다. 보통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많이 들으시는 것 같던데 저는 최태성쌤이 인강에서 말하는 방식으로 서술한 책인 최태성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을 구매하여 봤습니다. 이 책은 최태성쌤의 인강을 그대로 담아내어 이 쌤의 말하는 방식을 그대로 서술 해놓은 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책의 한 면을 아무렇게나 펼쳐보면, 어떠한 개념 키워드가 나오면 그 키워드를 인강에서 강의하듯 최태성쌤이 말한 것을 책에 그대로 서술하고 다음 페이지에서는 그 키워드와 관련된 기출문제가 나오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책의 이러한 서술 방식이 저에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다가와 이야기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책 소개는 여기까지하고 지금부터는 제가 한국사능력검정 1급을 취득한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저는 책을 쭈욱 읽어나가면서 개념들을 굳이 외우려 하지 않고 '어떤 키워드가 있구나.' 이 정도만 하고 넘어갔습니다. (처음부터 외우려고 하면 안 외워집니다. 자연스럽게 여러 번 읽다 보면 어느 순간 머릿속에 남아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그 키워드들을 시대별로 한 페이지에 정리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가 이 키워드들을 정리할 때 ebs 김정현쌤의 강의 자료실에서 '한국사 흐름 특강 자료'를 다운 받아서 여기다가 정리하였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왕 이름 아래에 키워드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책에서 "지증왕 시기에 동시전을 설치하였다."라는 것을 공부한 후에, 한국사 흐름 특강 자료를 보다가 지증왕 부분에 위의 키워드가 빠져 있으면 이 키워드를 지증왕 밑에 '동시전 설치(8)'이라고 키워드를 써준 뒤에, 이 특강 자료 맨 윗부분에 '(8) 시장 감독 기관' 이렇게 키워드에 대한 설명을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정리하여 전체적인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뒤 여러 번 읽었습니다. 아마 몇 번 읽다 보시면 이 한 페이지가 머릿속에서 사진처럼 남아있게 되어 문제 푸실 때 선지를 판단하는 과정 속에서 어떤 키워드가 어떤 왕에서 나왔는지 쉽게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런 식으로 개념 정리를 해주셔도 아마 문제 풀다 보면 헷갈리는 개념들이 몇 개는 남아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러한 것들은 따로 한 곳에 모아서 다시 한번 봐주고 위에서 제가 말한 방식으로 시험 3일 전부터 평균 6시간씩 공부하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기출문제는 책에 있는 것만 풀고 들어갔더니 모르는 사료들이 간간히 나왔지만, 그래도 거의 막히는 것 없이 잘 풀리는 느낌이어서 이번에는 한국사능력검정 1급 받을 것 같다는 느낌으로 시험을 보고 나왔습니다. 




합격 인증 올리고 이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하여 한국사능력검정 1급을 공부 방향 설정하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취득하시려는 대부분은 아마 기업에서 가산점을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올려 놓았으니 궁금하신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3/07 - [자기계발] - 취업 정보와 준비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