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기사 시험일정과 빠르게 필기를 합격할 수 있는 전략중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전기기사는 기사 자격증 중에서는 가장 공부하기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자격증에 속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저 처럼 전기직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입니다. 전기기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연간 3회 실시됩니다. 자세한 시험일정은 아래 사진에 나와있습니다.
전기기사 시험일정
전기기사 필기 시험 1회차는 원래 3.22(일)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예상치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의하여 1회차 시험이 연기 혹은 취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 큐넷에는 전기기사 시험 시행여부에 관한 공지사항이 올라와있는데요, 주요 내용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추가 확산 방지와 수험자 안전을 위하여 1회차 기사 필기 시험의 시행 여부에 관하여 정부와 검토 중에 있으니 다음 주 초에 시행 여부를 결정하여 공지한다고 합니다.
전기기사 시행여부
자격증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전화해 본 결과 "1회차 기사 필기 시험은 3월 중에는 어려울 것 같다." 라는 말을 통하여 일단은 3월 22일에 강행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분위기이며, 공기업 취직자에 한해서 가입할 수 있는 커뮤니티에서 어느 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재직자가 남긴 글에서는 5월 9일날 실시라는 말이 떠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시험을 취소한다거나 연기한다거나 발표난 것이 없기 때문에, 다음 주 초나 되어 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1회차 전기기사 필기 시험의 시행 여부가 불분명해서 아마 공부가 손에 잘 잡히지 않으실겁니다. 그래도 공부한 것들은 어디로 사라지지 않으니 심란하시겠지만 묵묵히 참고 공부를 하는 것이 답일 것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전기기사 필기시험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여러 합격 수기를 읽고 제 나름대로 정리한 것인데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전략은 수학에 자신이 없으시거나 전기에 대한 기초가 없으신 분들에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하는 전략입니다. 전기기사는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전기자기학,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은 전기공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꼭 이해를 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고 수학이나 전기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도 가장 할만한 과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과목은 꼭 잡고 넘어가야하는 과목이고 목표점수는 60점 이상으로 잡아주세요.
전력공학은 필기 합격 후에 보게 되는 실기시험에서도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필히 잡고 가셔야하는 과목입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이 되며 개념만 잘 잡으시면 고득점(80점 이상) 받기 쉬운 과목입니다. 이 과목의 목표 점수는 80점 이상으로 잡아주세요.
전기기기는 계산 문제가 많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전기기사 필기시험의 대부분의 문제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 된다고 하지만 문제와 답만 외우는 것만으로 돌파하기가 어려운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 공부 시간을 꽤 투자해주셔야 하며, 전동기 대 발전기의 차이점을 정확히 구분하여 알고 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과년도 기출은 많이 풀어보면서 계산능력을 길러주셔야 합니다. 이 과목의 목표 점수는 50점 이상으로 잡아주세요.
전기자기학은 다른 과목들도 마찬가지 겠지만 이 과목은 특히 공부하시면서 깨달음이 있어야 고득점을 쟁취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일반적인 계산문제도 3차원적으로 머리를 굴릴 수 있어야 하는 과목으로 상당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기 관련 종사자 혹은 이에 관한 지식이 있는 전기 공학 출신과 출신 조차 이 과목을 꺼려하는 과목 사람들이 많으며 독학 하시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과목입니다. 제대로 공부하시려면 기초부터 공부를 차근차근 쌓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그러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저희의 목표는 단시간 내의 합격이니 이 과목은 문제 답 위주로 외워서 과락을 면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과목의 목표 점수는 40점 이상으로 잡아주세요.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전부 외우셔야 하는 법규 과목입니다. 과년도를 풀면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문제들을 놓치지 말고 다 외워주세요. 이 과목의 난이도는 상당히 낮지만 외워야 할게 많은 과목입니다. 시간 투자한 만큼 점수가 확실히 나오는 과목이니 전략과목으로 잡고 전부 외워주세요. 이 과목의 목표 점수는 90점 이상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리해보자면, 꼭 잡고 가셔야 하는 과목은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이며 과락만 면하는 과목은 전기자기학입니다. 전기기사 필기를 공부하실 때 공부 순서는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전기자기학 순으로 공부해주시면 됩니다.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법규를 암기하셔야 되는 과목이므로 시험이 가까워졌을 때 해주시는게 효율면에서 좋습니다. 전기자기학은 과락만 면하는 전략을 할 것이니 시험 1주일 정도 남았을 때 문제 답 위주로 외우면서 과년도를 봐주시면 됩니다.
과년도 문제 답만 외워서 과락을 면할 수 있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말씀드리자면, 일단 기사 필기 시험은 과목당 20문제가 출제됩니다. 여기서 40점 이상을 맞추시면 과락에 면할 수 있습니다. 문제 수로 따지면 8문제 이상 맞추셔야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20문제 중에 4문제만 확실히 알고 있다면 과락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문제 중에 확실히 아는 4문제를 제외하면 모르는 16문제가 남게 됩니다.
객관식 4지선다형이기 때문에 각각의 문제를 찍어서 맞출 확률은 25%가 나옵니다. 이 16문제가 전혀 알지 못하는 문제라고 하더라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이 확률로 4문제를 맞출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아는 문제가 1~2개 더 나올 수도 있고 그러면 과락을 면할 확률은 더욱 더 올라갑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라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지만 과년도를 문제 답 위주로 외웠을 때 아는 문제 4개 정도 나오면 합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전기기사 시험일정이 아직 공식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아져서 마음이 편치 않으시겠지만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전기기사 필기시험을 단기간 내에 합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단기간 내에 전기기사 필기를 합격하기 위한 전략과 더불어 자세한 공부 방법도 알고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2020/03/08 - [자기계발] - 전기기사 필기 공부 방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사 필기 공부 방법 (0) | 2020.03.08 |
---|---|
컴활 1급 필기와 실기 합격 노하우 (0) | 2020.03.08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과 1급 합격 수기 (0) | 2020.03.07 |
댓글